혁신육아 복합센터 Support Center for Childcare

Share
“Playing with Nature” 확장된 자연, 소통하는 동심
건축은 장소의 특성을 반영하고 시각화한다. 새롭게 들어설 혁신육아복합센터는 도시와 자연의 경계에 위치한 부지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특성과 환경이 건축에 적극 반영된다. 즉, 도시에서의 접근성과 부개산의 풍요로운 자연의 조건들은 자연스럽게 육아혁신센터의 큰 틀을 형성한다. 이 틀은 각각 도시와 자연을 포용하는 배치를 만들며, 성격이 다른 두 시설의 기능분리, 보다 명확한 외부공간의 성격규정, 전체적으로 조화되며 균형감 있는 건물 이미지, 열린 공공성, 그리고 보다 차별화된 자연친화적 복합 놀이/체험 특성과 환경을 극대화 시켜준다.
가장 먼저 아이들의 즐거운 체험과 안전을 고려한 공간으로 상상력을 북돋우는 공간과 자연과 도시를 연결하는 매개 공간으로서 내부에서 각종 체험관과 지원시설이 물 흐르듯 연결된다. 또한, 계단, 발판, 코너보호대, 안전매트 등 안전을 고려한 시설물과 친환경 마감계획까지 고려해 영유아에게 최대한 맞춤형 공간으로 조성된다.
혁신육아복합센터는 전국 최초의 임신/출산/육아 종합인프라로서, 모든 시설이 안전하고 쾌적한 전천후 실내환경을 지향하는 만큼, 이곳을 찾는 모든 방문객들에게 차별화되고 색다른 놀이와 체험의 장이 되길 기대하며, 산모들에게는 자연의 정서를 담은 회복의 공간이자 영유아에게는 도심 속 자연에서 즐거움과 지식을 담아가는 체험공간이 될 것이다. 나아가, 시민들에게 열린 공공시설로서의 가치와 지역의 랜드마크로서 자리잡기를 기대 해본다.

People

배기두, 박종인, 박세환, 박유정, 김지완 임수경, 오경은, 김명섭

Project facts

대지위치 :
인천시 부평구
대지면적 :
14,673.00㎡
건축면적 :
2,596.25㎡
연  면  적 :
10,074.49㎡
층         수 :
지하1층, 지상4층
설계년도 :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