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나 여수웅천 더테라스 Forena the Terrace, Yeosu Ungcheon

본 프로젝트는 택지개발지구에 건축하는 4층 이하의 연립형 공동주택 사업으로, 전면에는 바다가 인접해 위치하고, 후면에는 전체 택지의 중심인 공원이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인 박스형 연립주택을 지양하고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주거를 위해 각 세대의 전면 및 후면에 테라스가 제공되는 테라스하우스형 연립주택을 기획하였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고, 사람과 사람이 공생하며, 문화가 공유되는 주거단지를 목표로 자연친화적인 마을을 계획하였다.
경사진 원 지형을 고려한 단지 레벨 계획으로 단차가 생기는 하부공간을 부대복리시설, 지하주차장,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활용하였으며, 상부공간은 각각의 동들을 이어주는 클러스터 마당과 그 마당들을 이어주는 커뮤니티 가로를 형성하여 차량이 접근하지 않는 보행자 중심의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각 세대는 전면 4베이, 맞통풍 세대로 계획하였으며, 1,2층은 전면테라스, 3층은 후면테라스, 4층은 다락 및 루프 테라스를 제공하여 세대 내외부에 삶의 여유를 더했다.
건축 매스의 구성은 도시 그리드의 입면 패턴화, 포인트 패턴으로 매스감 강화, 입체 격자 그리드로 리듬감 부여 등 다이나믹한 입면을 창출을 시도하였으며,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새로운 도시경관을 만들어준다.

Project facts Fold

대지위치 :
전라남도 여수시
설계년도 :
2017
준공년도 :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