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아시아·DK도시개발 사옥 DK Asia·DK Urban Development Headquater

대상지는 인천 검단3 도시개발구역의 중심을 관통하는 녹지 허브축인 근린공원과 면해 있으며, 주변으로 주거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건축주는 이 곳에 사옥이면서 주택전시 등을 할 수 있는 문화시설을 요구하였다.
‘이 곳의 사옥으로서 문화시설은 어떤 성격이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서부터 설계는 시작되었다.
DK아시아·DK도시개발 사옥은 근린공원과 함께 새로운 공공성과 삶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문화의 구심점으로서, 자연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시민의 장소 Civic Place가 되어야한다. 기존공원을 확장해 시민에게 내어주고, 도시·자연·사람이 상생하는 새로운 문화의 땅 Culture Ground와 함께, 기업과 문화가 공존하는 공공 복합문화플랫폼으로서의 사옥을 기대하였다.
이에 Life City, Living Nature 컨셉하에, 배치계획으로 도시 활성화와 문화의 구심점이 되는 열린공원 Civic Park를 계획하였다. 조닝 및 동선계획으로 Culture Ground를 계획하여 도시와 자연, 기업과 사람이 소통하는 복합문화플랫폼을 조성하고, Flux Garden을 통하여 공원과 하나되는 자연친화적 공간계획을 했다. 마지막 조형계획으로 자연이 빚어낸 신사옥의 품격과 상징인 DK CRYSTAL을 계획하여 새로운 공공성과 문화플랫폼으로서의 사옥을 제시하였다.

PeopleFold

오호근, 이영명, 배기두, 박종인, 장정우 이영곤, 김영윤, 이지현

Project facts Fold

대지위치 :
인천시 검단3도시개발구역
대지면적 :
7,808.00㎡
건축면적 :
4,155.61㎡
연  면   적 :
28,390.87㎡
층          수 :
지하 2층, 지상 8층
설계년도 :
2021